홈 > 수미보탑 > 각층세부설명각층세부설명

기단부, 사주

석탑의 기단부에는 사주(四州)를 형상화하였는데, 사주는 수미산을 둘러싸고 있는 구산팔해(九山八海)의 밖에 동서남북 사방으로 인간들이 살고 있는 4개의 대주(大洲)가 있는데, 동승신주(東勝身洲) 서우화주(西牛貨洲) 남염부주(南閻浮州) 북구로주(北俱盧洲)라 한다.


동승신주(東勝身洲)는 수미산 동쪽에 있는 대주(大洲)로 이곳의 사람들은 몸의 형상(身形)이 매우 훌륭(殊勝)하므로 승신(勝身)이라 이름하였으며 수명은 500세라고 한다.

서우화주(西牛貨洲)는 수미산의 서쪽에 있는 대주(大洲)로 이곳에는 소가 많으므로 시장에서 소를 금전(貨)과 같이 사용하므로 우화주라고 부르며 수명은 250세라고 한다.

남염부주(南閻浮州)는 수미산의 남쪽에 있는 대주(大洲)로 염부주는 수풀이나 과일로 이름한 것이며 인간의 수명은 100세라고 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는 남염부주에 속하는데, 특이한 점은 부처님이 출현하시는 세계는 오직 이곳 남염부주뿐이라고 한다.

북구로주(北俱盧洲)는 수미산의 북쪽에 있는 대주(大洲)로 승처(勝處)라 번역하는데 사주 가운데 국토가 가장 수승(殊勝)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며 수명은 1,000세라고 한다. 기단부에는 이와 같이 모든 생명이 어우러져 살고 있는 세계(器世界), 즉 우주를 형상화한 것이다.

모든 생명들이 윤회하면서 살아가는 세계를 통틀어 사바세계(娑婆世界)라 하는데, 사바세계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많은 고통이 있기 마련이므로 사바세계를 고해(苦海)라고 부르며, 또한 사바세계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참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는 세계이므로 인토(忍土)라고 부르기도 한다.